용어해설
용 어 설명
가능 단층 -역학적으로 갑작스런 이동(미끄럼)이 일어나기 쉬운 단층
가속계 -지반의 가속도를 시간의 함수에 따라 측정하는 지진계의 일종
경사이동단층 - 두 면의 상대 변위가 단층면의 경사방향과 일치하는 단층. 오프셋은 역단층 또는 정단층이다.
고우지 - 부서지고 갈아져서 가루가 되어 진흙으로 변한 암석.
활성단층 - 역사시대(또는 홀로세)에 이동이 발생했거나 진원이 위치한 단층
여진 - 어느 제한된 지각구조내에서 일어난 일련의 지진들 중 가장 큰 지진 이후 발생한 작은 지진들
진폭(파동) - 파동에서 가장 큰 마루의 높이나 골의 깊이
비지진대 - 지진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 지역
연약권 - 암권 바로 밑의 지층. 느린 지진파 속도와 높은 파동 감쇠율로 특징지워진다. 약간 용융된 부드러운 층
베니오프 존 - 지표로부터 지각 아래 수십 km의 깊은 곳에 진원이 위치한 좁은 지역.
(지구의)핵 - 지구에서 2900km 아래의 중심부. 성분은 철과 규소의 화합물로 생각되며 중심의 고체부와 외곽의 용융된 부위로 나누어진다.
크립(느린 단층 이동) - 단층을 따른 이동이 느리게 일어나서 지진을 일으키지 않는 것.
지각 - 암석으로 구성된 지구의 최외각
밀도 - 물질의 단위 체적당 질량. 일반적으로 세제곱 cm당 그램으로 나타낸다.
(암석의) 창 - 탄성 및 비탄성의 변화에 의한 암석 체적의 변화
경사 - 암석 층이나 단층면이 수평면에서 벗어난 각도. 이 각도는 주향에 수직한 면으로부터 측정한다
(파동의)분산 - 파장에 따른 각각의 속도가 달라 발생하는 파동의 퍼짐 현상
(강진동의) 지속시간 - 어느 특정한 진폭 이상의 강한 지반운동의 초기와 최종 정점사이의 시간간격.
지진 - 어떤 탄성 에너지의 근원으로부터 지진파의 통과에 의해 일어나는 지구의 진동
탄성반발설 - 지진이 발생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단층내에서 변형에너지가 주위의 암석에 축적되다가 갑자기 이동이 일어나며 이 에너지를 발산한다는 설.
진앙 - 지진의 진원지 바로 위의 지표면을 나타내는 점.
단층 - 암석의 파쇄대에서 두 면이 파쇄대에 평행하게 상대적인 이동을 일으키는 것. 총 오프셋은 수 cm부터 수 km까지 다양하다.
단층면 - 단층의 파괴면과 가장 잘 일치하는 면.
초동 - 지진기록에서 P파의 도착 시작 방향. 전통적으로 윗쪽 방향 움직임은 압축을 나타내며, 아랫쪽 움직임은 팽창을 나타낸다.
(지진의)진원깊이 - 지구의 표면 밑으로 위치한 진원의 깊이
진원 - 암석의 파괴가 시작되는 장소
전진(前震) - 어느 제한된 지각구조 내에서 일어난 일련의 지진들 중 가장 큰 지진 이전에 발생한 작은 지진들
측지계 - 지구 표면에서 두 점간의 거리를 측정하는 연구기구.
지구(地溝) - 일반적으로 길고 좁은 형태를 지녔으며 단층면의 경계를 따라 인접한 암석에 비해 아래로 하강한 지각의 암석대.
헤르쯔 - 초당 1주기 또는 초당 2 라디안을 나타내는 주파수의 단위.
진도 - 인공 구조물의 손실, 지각 표면의 변화, 감지 보고서 등을 통하여 만들어지는 지반 진동의 값.
등진도 - 한 진도의 기준점으로부터 다른 점들을 연결하여 만든 등고선.
용암 - 지표에 도달한 마그마나 용융된 암석.
좌향 이동 단층 - 각 면에서 보았을 때 다른 쪽 블록이 왼쪽으로 이동하는 주향이동 단층
(토양의)액상화 - 지진의 와중에 토양과 모래가 고체라기보다 진한 액체와 같은 행동을 보이는 과정
암권 - 지구에서 연약권 밖의 단단한 외부 각층. 이는 지각, 대륙, 판 등을 포함하고 있다.
러브 파 - 표면파의 일종으로서 파의 진행방향과 수직인 횡파만으로 구성된 지진파
마그마 - 식어서 화성암을 형성하는 용융된 암석 물질.
(지진의) 규모 - 지진의 크기를 결정하는 기준. 일반적으로 지진파형의 기록기간 중에서 최대 지반운동에 지반으로부터의 거리에 따른 표준값을 보정한 후 이에 상용로그를 적용하여 결정한다. 보통 리히터(국지) 규모(ML ), 실체파규모(mb ), 그리고 표면파 규모(Ms ) 3종류가 있다.
(지구의) 맨틀 - 기각과 핵의 중간에 위치하며 깊이가 약 40km에서 3,470km까지로 지구에서 대부분의 체적을 차지하는 부분. 이는 고밀도의 규산암으로 구성되며 여러 개의 동심을 갖는 각질로 나누어진다.
바다 - 달에서 어둡고 낮은 지형의 평원으로 화산암으로 이루어졌으며 깊이는 결정되지 않고 있다.
주지진 지역 - 지진이 발생할 때 강진동이 일어나고 피해가 가장 심한 지역.
미진 - 지진계에서만 감지되는 약하고 거의 연속적인 배경 지진파 또는 지진의 잡음. 일반적으로 파도나 인간의 활동에 의하여 일어난다.
모호로비치 불연속면 (모호면) - 지각과 맨틀의 경계면. 지진파 속도가 초속 8km 이상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으로 알 수 있다. 깊이는 해양에서 5km, 대륙에서 45km.
(지진의)모멘트 - 암석의 강성에 단층의 면적과 미끄러진 길이를 곱하여 얻어지는 양. 지진의 크기를 결정하는 단위.
정단층 - 암석의 상층부가 상대적으로 아래로 이동하는 경사이동단층.
사각이동단층 - 약간의 주향이동과 약간의 경사이동이 결합된 단층.
P파 - 지진이 발생했을 때 암석을 통하여 가장 빨리 도달하는 파. 물질의 압축과 팽창의 연속으로 이루어진다.
(파동의) 주기 - 일련의 사인함수에서 마루와 마루 사이의 시간 간격. 사이클 -함수에서 주기는 진동수의 역수이다.
판 (구조) - 거대하고 비교적 단단한 암권의 조각들이 지구 위를 떠다니며 다른 판들에 대해 상대적으로 움직이는 것. 판들은 수렴대에서 서로 만나며 발산대에서는 서로 분리된다.
판 구조론 - 판의 움직임과 상호작용에 대한 이론. 지진, 화산과 조산과정 등을 지표의 수평운동으로 설명하려는 시도에서 만들어졌다.
(지진의) 예측 - 앞으로 일어날 지진의 시간, 장소 및 규모를 예측하는 것. 강한 지반운동의 예측.
레일리 파 - 파동의 전파방향을 포함하는 수직 평면에서 지반운동을 하는 표면 지진파.
(파동의) 굴절 - 물질의 경계면에서 투사된 파가 원래의 전파방향에서 이탈되는 현상
(중앙) 해령 - 해양저에서 융기된 거대한 선형의 구조로 길이가 수백 km에 달한다. 이는 중앙에 열곡이 있는 산맥 지역과 닮아 있다.
우향 이동 단층 - 각 면에서 보았을 때 다른 쪽 블록이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주향이동 단층
강성 - 암석의 샘플에서 횡압력과 이로 인한 회전각의 비율.
(지진)위험도 - 한 지역이 다른 지역보다 지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. 확률론적인 위험은 주어진 시간간격과 장소에서 지진발생의 가능성을 말한다.
S파 - P파에 이어 두 번째로 도달하는 지진파. 파의 전파방향에 직각인 탄성 진동으로 구성된다. 액체는 통과하지 않는다.
새그(단층) - 주향이동 단층에서 발견되는 좁은 지질학적 침강대. 이곳에 물이 고이면 새그폰드라고 불린다.
스카프(단층) - 지표의 변위에 의해 생기는 절벽 또는 가파른 경사.
해저 확장 - 중앙 해령에서 인접한 판들이 서로 벌어지면서 새로운 해저 지각이 생기는 과정. 여러 지질학적 기록에 따르면 이 거리는 매년 0.5에서 10 cm에 달한다.
세이쉬 - 만이나 호수에서 생기는 물의 진동(정상파).
지진 불연속면 - 지구 내에서 P파 또는 S파 속도가 급격히 변하는 면 또는 얇은 층.
(지진의)표면파 - 지구의 표면만을 따라서 전파하는 지진파로 속도는 S파보다 느리다. 레일리파와 러브파 두 종류가 있다.
지진파 - 지진이나 폭발 등에 의해 지구에서 전파되는 탄성파.
지진활동 - 시간과 공간에서 나타나는 지진의 발생 양상.
지진계 - 지진파에 의한 지표면의 진동을 시간에 따른 함수로 기록하는 기구.
지진기 - 시간 표시없이 판에다 기록하는 간단한 지진계.
지진학 - 지진, 지진의 원인 및 지구를 통한 파동의 전파 등을 연구하는 학문.
지진감지기 - 지진계에서 센서에 해당하는 부분, 보통 매달린 추의 형태로 되어 있다.
(단층의) 이동 - 단층에서 한 면의 다른 면에 대한 상대적인 운동.
(탄성)변형률 - 물체 모양의 기하학적 변형. 각도, 길이, 면적, 체적 등의 변화량을 원래의 값으로 나누어 얻는다.
(탄성) 응력 - 특정 물체에 가해지는 단위면적당 힘의 단위
응력 강하 - 파괴가 일어나는 동안 단층면에서 응력이 갑작스럽게 감소되는 값.
주향이동단층 - 상대변위가 순전히 수평적으로 이루어진 단층
강지반운동 - 지진원 근처에서 여러 형태의 강한 진폭의 파동이 중첩되어 형성되는 지반의 흔들림.
침강대 - 해구로부터 멀어지며 점차 아래로 하강하는 해양 판. 이 곳에서 보통 베니오프대를 구성하는 중발 및 심발지진들이 일어난다.
군발지진 - 같은 지역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지진들로 이들 중 특별히 강한 규모의 지진이 없는 경우.
구조 지진 - 지구의 변형으로 인하여 축적된 에너지가 갑작스럽게 방출됨으로서 일어나는 지진
구조 - 지구 내부의 힘에 의한 지구 외각의 대규모 변형
변환 단층 - 중앙해령, 원호형 군도, 원호형 해령 등에서 나타나는 각 오프셋의 끝을 연결하는 주향이동단층, 각 판들은 서로 변환단층을 따라 미끄러진다.
주시곡선 - 먼 거리로부터 도달되는 지진파의 주행시간과 거리의 관계를 나타내는 그래프. 각 지진파의 종류에 따라 곡선 모양이 달라진다.
쯔나미 - 지진으로 해저가 진동하면서 발생하는 장주기의 해면파
화산 - 지각에 구멍이 생겨 마그마가 지표면에 도달하는 현상
화산 지진 - 화산활동과 관계있는 지진
파장 - 하나의 파동에서 마루와 마루 사이 또는 골과 골 사이의 거리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