제주특별자치도 재난안전대책본부
재난수습 주무부서
재난관리주관기관 | 재난 및 사고의 유형 | 제주특별자치도 재난수습주무부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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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․국․본부 | 부서 | ||
과학기술정보통신부 | 1. 우주전파 재난 2. 정보통신 사고 3. 위성항법장치(GPS) 전파혼신 |
미래전략국 미래전략국 미래전략국 |
정보정책과 정보정책과 정보정책과 |
행정안전부 | 정부중요시설(청사 안전) 사고 | 총무과 | |
문화체육관광부 | 1. 경기장에서 발생한 사고 2. 공연장에서 발생한 사고 3. 유원시설에서 발생한 사고 |
문화체육대외협력국 문화체육대외협력국 관광국 |
체육진흥과 문화정책과 관광정책과 |
농림축산식품부 | 1. 가축 질병 2. 저수지 사고 |
농축산식품국 농축산식품국 |
동물방역과 친환경농업정책과 |
산업통상자원부 | 1. 가스 수급 및 누출 또는 폭발 사고 2. 원유수급 사고 3. 전력 사고 |
미래전략국 미래전략국 미래전략국 |
탄소없는제주정책과 탄소없는제주정책과 탄소없는제주정책과 |
보건복지부 | 1. 감염병 재난 2. 보건의료 사고 3. 사회복지시설 사고 |
보건복지여성국 보건복지여성국 보건복지여성국 |
보건건강위생과 보건건강위생과 복지정책과 |
환경부 | 1. 수질분야 대규모 환경오염 사고 2. 식용수(지방 상수도를 포함한다) 사고 3. 유해화학물질 유출 사고 4. 조류(藻類) 대발생(녹조에 한정한다) 5. 황사 |
환경보전국 상하수도본부 환경보전국 환경보전국 환경보전국 |
생활환경과 상수도부 생활환경과 생활환경과 생활환경과 |
고용노동부 | 사업장에서 발생한 대규모 인적 사고 | 일자리경제통상국 | 경제정책과 |
국토교통부 | 1. 도로, 교량 사고 2. 건설현장(건축현장을 제외한다) 사고 3. 건축현장 및 건축물 사고 4. 식용수(광역상수도에 한정한다) 사고 5. 육상화물운송 사고 6. 교통사고(육상) 7. 항공기 사고 8. 항공운송 마비 및 항행안전시설 장애 9. 다중밀집건축물 붕괴 대형사고 |
도시건설국 도시건설국 도시건설국 상하수도본부 교통항공국 교통항공국 교통항공국 교통항공국 도시건설국 |
도로관리과 건설과 건축지적과 상수도부 교통정책과 교통정책과 공항확충지원과 공항확충지원과 건축지적과 |
해양수산부 | 1. 조류 대발생(적조에 한정한다) 2. 조수(潮水) 3. 해양 분야 환경오염 사고 4. 해양 선박 사고 |
해양수산국 해양수산국 해양수산국 해양수산국 |
수산정책과 해양산업과 해양산업과 수산정책과 |
행정안전부 | 1. 화재ㆍ위험물 사고 2. 다중 밀집시설 대형화재 3. 풍수해(조수는 제외한다) 4. 지진 5. 화산 6. 낙뢰 7. 가뭄 8. 폭염 9. 한파 10. 해양에서 발생한 유도선 등의 수난 사고 |
소방안전본부 소방안전본부 도민안전실 도민안전실 도민안전실 도민안전실 도민안전실 도민안전실 도민안전실 해양수산국 |
구조구급과 구조구급과 재난대응과 재난대응과 재난대응과 재난대응과 재난대응과 재난대응과 재난대응과 해양산업과 |
금융위원회 | 금융 전산 및 시설 사고 | 일자리경제통상국 | 경제정책과 |
원자력안전위원회 | 방사능 누출 사고 | 도민안전실 | 안전정책과 |
문화재청 | 문화재 시설 사고 | 세계유산본부 | 세계유산문화재부 |
산림청 | 1. 산불 2. 산사태 |
환경보전국 환경보전국 |
산림휴양과 산림휴양과 |
비고 :
- 재난 및 각종 사고 유형에 따른 재난수습주무부서의 지정은 해당 재난 및 사고 유형의 재난안전 관리 또는 재난관리주관기관과 연계 업무를 수행하는 실․국․본부로 지정함을 원칙으로 한다.
- 재난수습주무부서가 지정되지 아니하거나 2개 이상 해당되는 재난 및 사고에 대해서는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이 재난 및 사고유형에 따라 재난수습주무부서를 정한다.
- 직제 변동에 따라 재난수습주무부서가 폐지 또는 변경 되는 경우에는 새로운 직제에 따라 기능을 담당하는 부서가 재난수습주무부서가 된다.
대책본부에 두는 실무반
실무반 | 주요기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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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황관리총괄반 | - 재난총괄담당 업무수행 - 타 기능에 대한 상황관리총괄 및 상호협력 지원 |
재난수습홍보반 | - 재난대처․수습과 관련한 각종 정보 배포․조정 - 타기능에 대한 사회적 이유 등 언론사항 총괄관리 및 지원 |
수색구조구급반 | - 재난지역 구조․구급 지원 - 인명구조, 응급처치, 응급운송 및 사망․실종자 수색 등 총괄관리 |
시설응급복구반 | - 공공시설복구및지원 - 사유시설복구및지원 |
긴급통신지원반 | - 통신두절지역 통신시설 인프라복구 - 통신분야 상황관리 총괄 및 긴급(임시)통신지원 |
에너지긴급지원반 | - 가스․전기․유류 등 도민생활 밀착형 피해시설기능 회복지원 - 에너지분야 상황관리 총괄 및 긴급(임시)에너지 지원 |
생활안정지원반 | - 피해주민 생활안정에 필요한 단기대책지원 - 이재민 구호 등 |
의 료 방 역 반 | - 재난지역 공중보건서비스 지원 - 의료․방역분야 상황관리 총괄 및 긴급(임시) 의료지원 |
자원봉사관리반 | - 재난지역 자원봉사지원 및 관리 - 타 기능에 대한 인력(민․관․군) 지원 총괄관리 |
사회질서유지반 | - 재난지역 사회질서유지 및 교통(시설물) 관리 - 교통, 범죄, 현장통제, 안전관리, 주민보호(대피 등) 총괄관리 |
교 통 대 책 반 | - 육상(육로, 항공)․해상, 교통수단 지원 등 - 교통분야 상황관리 총괄 및 긴급(임시) 수송지원 |
환 경 정 비 반 | - 쓰레기, 유해화학물질 등 수거지원 |
물자자원지원반 | - 종합적인 재난물자계획, 관리, 지원 및 적정상태 유지 - 타 기능에 대한 물자․자원(장비․자재․시설) 지원 총괄 관리 |
준비단계 실무반 편성 기준
1. 가동기준 : 평상시(상시, White), 사전대비단계(관심, Blue)
2. 실무반 편성
통 제 관 | 도민안전실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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담 당 관 | 상황경보통합상황실장(상황경보팀장) |
실 무 반 | 상황경보통합상황실에 소속된 재난대응과 소속 공무원과 각 부서에서 파견된 인력이 실무반의 기능을 수행한다. |
비고: 1. 상황경보통합상황실장은 필요한 경우, 지역재난관리기관 직원을 파견 받아 실무반 근무인력을 보강하여 운영할 수 있다.
자연재난의 비상단계 실무반 편성 기준
비상 Ⅰ단계(주의, Yellow)
1. 가동기준
태풍 | 호우․홍수․강풍 | 대설․한파․지진 | 폭염․건조․가뭄 | 해일․풍랑․적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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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비특보 발효시 | 도전역 주의보 또는 2개지역 이상 경보 (산간제외) ※ 행정시는 1개지역 이상 경보(산간제외) |
도전역 주의보 또는 2개지역 이상 경보 (산간제외) ※ 행정시는 1개지역 이상 경보(산간제외) |
도전역 주의보 또는 2개지역 이상 경보 (산간제외) ※ 행정시는 1개지역 이상 경보(산간제외) |
제주도 앞바다 주의보 또는 ※ 행정시는 |
2. 실무반 편성
근무인원 | 총 4+α명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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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황관리 총괄반 (4) |
반 장(1) | 재난수습주무과장 |
재난정보수집팀 대응상황보고팀 상황관리총괄팀 행정지원팀 (3) |
- 재난상황관리반(3) 상황경보통합상황실(1) - 상황근무자 재난수습 주관부서(2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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긴급생활 안정지원 등 12개 협업기능(α) | 공보관(α), 복지정책과(α), 생활환경과(α), 정보정책과(α), 건설과(α), 미래전략과(α), 교통정책과(α), 보건건강위생과(α), 자치행정과(α), 자치경찰단 교통생활안전과(α), 방호구조과(α), 재난대응과(α), 친환경농업정책과(α), 수산정책과(α), 해양산업과(α), 해운항만과(α), 문화정책과(α), 상하수도본부 경영관리과(α) |
다. 근무방법
- 상황관리총괄반: 재난유형별 재난수습주무부서에서 상황관리 총괄업무를 관장한다.
- 협업기능 실무반: 협업기능별 실무반을 모두 가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, 재난상황에 따라 협업행정 기능 및 실무반(지역대책본부 근무자)인원은 재난상황에 따라 적정하게 조정하여 편성‧운영할 수 있다
비상 2단계(경계, Orange)
1. 가동기준
태풍 | 호우․홍수․강풍 | 대설․한파․지진 | 폭염․건조․가뭄 | 해일․풍랑․적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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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의보발령, 경보발령 또는 국지적으로 극심한 피해발생 |
도 전지역 경보 또는 국지적으로 극심한 피해발생 |
도 전지역 경보 또는 국지적으로 극심한 피해발생 |
도 전지역 경보 또는 국지적으로 극심한 피해발생 |
제주도 앞바다 경보 또는 국지적으로 극심한 피해발생 |
2. 실무반 편성
근무인원 | 총 19+α+β명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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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황관리 총괄반 (7명) |
반 장(1) | 담당관 |
재난정보수집팀(3) | - 재난상황관리반(3) 상황경보통합상황실(2) - 상황근무자 재난수습 주무부서(1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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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응상황보고팀 (1) |
- 재난수습주무부서(1) ※ 상황보고서 작성, 인명‧재산피해 관리, 재난정보 모니터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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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황관리총괄팀(1) | - 재난수습주무부서(1), 재난수습 책임조직(1+α) ※ 상황관리총괄, 재난상황분석‧판단시스템 운영, 중앙대책본부 운영 행정지원, 상황실 장비운영, 재난관리시스템(NDMS) 운영 지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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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정지원팀(1) | - 총무과(1) ※ 주요인사 방문시 의전업무 추진, 상황근무자 복무단속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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긴급생활 안정지원 등 12개 협업기능(α) | 공보관(α), 복지정책과(α), 생활환경과(α), 정보정책과(α), 건설과(α), 미래전략과(α), 교통정책과(α), 보건건강위생과(α), 자치행정과(α), 교통생활안전과(α), 방호구조과(α), 재난대응과(α), 친환경농업정책과(α), 수산정책과(α), 해양산업과(α), 해운항만과(α), 문화정책과(α), 상하수도본부 경영관리과(α) | |
지역재난관리책임기관(β) | - 교육청(β), 해병제9여단(β), 경찰청(β), 해양경비안전본부(β), 기상청(β), KT제주고객본부(β), 한국전력공사(β), 한국전기안전공사(β), 한국가스안전공사(β) - 기타 지역재난관리 책임기관(β) |
다. 근무방법
- 상황관리총괄반: 재난수습책임조직 및 주무부서 직원으로 편성하되, 재난상황에 따라 조정하여 편성‧운영할 수 있다.
- 협업기능 실무반: 협업기능별 실무반을 모두 가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, 재난상황에 따라 협업행정 기능 및 실무반(지역대책본부 근무자) 인원은 재난상황에 따라 적정하게 조정하여 편성‧운영할 수 있다.
비상 3단계(심각, Red)
1. 가동기준
태풍 | 호우․홍수․강풍 | 대설․한파․지진 | 폭염․건조․가뭄 | 해일․풍랑․적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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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단위로 대규모 피해발생 |
도단위로 대규모 피해발생 |
도단위로 대규모 피해발생 |
도단위로 대규모 피해발생 |
도단위로 대규모 피해발생 |
2. 실무반 편성
근무인원 | 총 30+α+β명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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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황관리 총괄반 (9명) |
반 장(1) | 담 당 관 |
재난정보수집팀(3) | - 재난상황관리반(3) 상황경보통합상황실 (2) - 상황근무자 재난수습 주무부서(1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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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응상황보고팀(2) | - 재난수습주무부서(2) ※ 상황보고서 작성, 인명‧재산피해 관리, 재난정보 모니터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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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황관리총괄팀(2) | - 재난수습주무부서(2) ※ 상황관리총괄, 재난상황분석‧판단시스템 운영, 지역대책본부 운영 행정지원, 상황실 장비운영, 재난관리시스템(NDMS) 운영 지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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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정지원팀(1) | - 총무과(1) ※ 주요인사 방문시 의전업무 추진, 상황근무자 복무단속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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긴급생활 안정지원 등 12개 협업기능(12+α) | 공보관(α), 복지정책과(α), 생활환경과(α), 정보정책과(α), 건설과(α), 미래전략과(α), 교통정책과(α), 보건건강위생과(α), 자치행정과(α), 자치경찰단 교통생활안전과(α), 방호구조과(α), 재난대응과(α), 친환경농업정책과(α), 수산정책과(α), 해양산업과(α), 해운항만과(α), 문화정책과(α), 상하수도본부 경영관리과(α) | |
지역재난관리책임기관(9+β) | - 교육청(1), 해병제9여단(1), 경찰청(1), 해양경비안전본부(1), 기상청(1), KT제주고객본부(1), 한국전력공사(1), 한국전기안전공사(1), 한국가스안전공사(1) - 기타 지역재난관리 책임기관(β) |
다. 근무방법
- 상황관리총괄반: 재난수습책임조직 및 주무부서 직원으로 편성하되, 재난상황에 따라 조정하여 편성‧운영할 수 있다.
- 협업기능 실무반: 협업기능별 실무반을 모두 가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, 재난상황에 따라 협업행정 기능 및 실무반(지역대책본부 근무자) 인원은 재난상황에 따라 적정하게 조정하여 편성‧운영할 수 있다.
사회재난의 비상단계 실무반 편성 기준
1. 가동기준
- 가. 재난분야 위기관리매뉴얼(표준)상 위험수준이 경계 또는 심각단계에 이른 경우
- 나. 중앙사고수습본부 또는 중앙대책본부가 운영되는 경우
- 다. 상황판단회의 결과 지역대책본부 차원의 대응이 필요한 경우
2. 실무반 편성
근무인원 | 총 13+α+β명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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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황관리 총괄반 (13명) |
반 장(1) | 담 당 관 |
재난정보수집팀(4) | - 재난상황관리반(4) 상황경보통합상황실 (2) - 상황근무자 재난대응과(1) 재난수습 주무부서(1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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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응상황보고팀(2) | - 재난수습주무부서(1), 재난수습책임조직(1) ※ 상황보고서 작성, 인명‧재산피해 관리, 재난정보 모니터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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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황관리총괄팀(4) | - 재난수습주무부서(2), 재난수습 책임조직(2) ※ 상황관리총괄, 재난상황분석‧판단시스템 운영, 지역대책본부 운영 행정지원, 상황실 장비운영, 재난관리시스템(NDMS) 운영 지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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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정지원팀(2) | - 총무과(1), 재난수습주무부서(1) ※ 주요인사 방문시 의전업무 추진, 상황근무자 복무단속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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긴급생활 안정지원 등 12개 협업기능(α) | 공보관(α), 복지정책과(α), 생활환경과(α), 정보정책과(α), 건설과(α), 미래전략과(α), 교통정책과(α), 보건건강위생과(α), 자치행정과(α), 자치경찰단 교통생활안전과(α), 방호구조과(α), 재난대응과(α), 친환경농업정책과(α), 수산정책과(α), 해양산업과(α), 해운항만과(α), 문화정책과(α), 상하수도본부 경영관리과(α) | |
지역재난관리 책임기관(β) | - 교육청(β), 해병제9여단(β), 경찰청(β), 해양경비안전본부(β), 기상청(β), KT제주고객본부(β), 한국전력공사(β), 한국전기안전공사(β), 한국가스안전공사(β) - 기타 지역재난관리 책임기관(β) |
※ 비고: 실무반 근무인원수는 재난 유형 및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증․감하여 운영할 수 있다.
실무반 역할과 기능
구 분 | 담 당 업 무 | 주무부서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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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 황 관 리 총 괄 반 |
재난정보수집팀 ※ 수집, 분석, 전파 |
1. 기상정보 등 상황수집전파 2. 긴급상황 등 재난방송 요청 3. CBS 재난문자방송서비스 송출 승인 4. 재난상황 홈페이지 게재 및 관련기관 등 전파 5. 상황실 회의 및 보고회 관련 장비 운영 6. 화상회의 준비·운영 7. 상시 모니터링시스템의 구축·운영 |
재난안전상황실 |
대응상황보고팀 | 1. 일일상황보고서 작성·보고 및 상황일지 작성 2. 주요인사 종합상황실 방문시 보고서 작성 * 국회 및 도의회관련 보고서 작성 3. 피해정보의 수집·보고 및 해외 재난정보의 수집·분석 4. 성별, 연령별 인명피해 현황 및 피해상황(유형)관리 5. 재산피해 상황관리 6. 재난지역 수습상황 관리 7. 각종 여론정보 수집 및 민원처리 등 관리 8. TV 방송 모니터링 9. 민심동향, 미담사례 등 확인 |
재난수습주무국 | |
상황관리 총괄팀 ※ 상황분석 평가 |
1. 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 개최 2. 현장상황관리관 파견·관리 3. 상황판단회의 개최 및 대처계획 수립·보고 4. 재난안전대책본부장 특별지시사항 처리 5. 현장방문 일정수립 및 자료 작성 6. 비상근무 단계 결정 7. 관계기관 근무자 파견 요청 8. 재난상황판단예측 및 분석 등 정보 제공 9. 재난발생지역의 예·경보 발령 등 의사결정 지원 10. 상황근무자 근무명령 11. 상황근무자 식사·야식 등 후생·복지 12. 인명피해 우려지역 출입통제․사전대피 등 추진실태 관리 13. 취약지역 출입통제 등 추진실태 관리 |
재난수습주무국 | |
행정지원팀 | 주요인사 방문시 의전업무 및 상황근무자 복무단속 | 총무과 | |
재난수습홍보반 | 1.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2. 재난 예·경보 발령사항 등의 전파(TV·라디오·CATV·생방송 및 자막방송, KBS·재난방송 등) 3. 재난수습을 위한 보도지원(현장 대변인, 공동취재단 구성 및 프레스센터 설치 지원 등) 4. 각종 보도자료 작성·배포 및 재난현장 취재 지원 5. TV·라디오·신문사 등이 요청하는 각종 자료 수집 및 정보 제공 6. 중앙 및 자치단체 공보담당관 관리 7. 재난발생지역·수습상황 실시간 위성중계·송출 및 재난공보담당관 운영 8. SNS상에 유통되고 있는 각종 재난정보 수집·분석 및 온라인 보도 대응 |
공보관 | |
수색,구조․구급반 | 1. 재난지역 수색, 구조 지원 2. 재난지역 구급 지원 3. 재난현장의 특성, 2차 피해 발생 여부 등에 대한 정보 제공 4. 단수지역 생활용수 급수지원 5. 수해지역 응급복구 지원 |
소방안전본부 (구조구급과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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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설응급복구반 | 1.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한 공공·사유시설 피해상황 파악 2. 공공·사유시설 응급복구 상황 파악 3. 공공·사유시설 긴급복구를 위한 인력·장비·자재 등 지원 4. 각 부서 및 행정시 응급복구 현황 파악 |
도시건설국 (도시계획 재생과, 건설과, 건축지적과, 도로관리과, 친환경농업정책과, 수산정책과, 문화정책과, 관광정책과, 상하수도본부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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긴급통신지원반 | 1.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한 통신시설 피해상황 파악 2. 통신시설 긴급소통상황 파악 3. 통신시설 인프라 긴급복구 지원 4. 각 부서 및 행정시 복구현황 파악 |
미래전략국 (정보정책과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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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너지긴급지원반 | 1.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한 국민생활 밀착형 시설(가스, 전기, 유류 등) 피해상황 파악 2. 국민생활 밀착형 시설·긴급복구 상황 파악 3. 국민생활 밀착형 시설·긴급복구를 위한 인력·장비·자재 등 지원 4. 각 부서 및 행정시 복구현황 파악 |
미래전략국 (저탄소정책과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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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활안전지원반 | 1. 재난지원금 및 생활안정지원관련 업무 및 상황 관리 2. 피해주민 불편해소 및 심리상담 지원 3. 재해구호물자 확보·비축상황 관리 및 신속한 지원 4. 이재민 발생현황 관리 5. 이재민 수용 및 급식상황 파악 6. 재난구호활동상황 및 구호물품 지원상황 파악 7. 사망·실종자 유족 대책, 응급생계구호 실시 |
보건복지여성국 (복지정책과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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의료‧방역반 | 1. 재난발생지역 의료·방역 서비스 지원 2. 재난발생지역 의료·방역 자원배분현황 파악 및 조정 지원 3. 비상방역실시 현황 파악 4. 부상자 의료지원 및 기동의료반 편성·운영 지도·확인 5. 침수지역 및 이재민 집단급식소·위생관리 지도·확인 6. 전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소독 및 기동방역반 편성·운영 |
보건복지여성국 (방역총괄과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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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원봉사관리반 | 1. 자원봉사센타 설치·운영 2. 재난지역 자원봉사 인력 수요 파악 및 지원 3. 수해주택 안전점검 및 무상수리 등 추진(자원봉사 인력을 투입하는 경우에 한함.) |
특별자치행정국 (자치행정과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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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질서유지반 | 1. 재난발생지역 육상교통통제 및 두절지역 파악 2. 재난발생지역 출입제한 및 차량운행통제 실시 3. 지역주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우회도로 홍보 실시 4. 재난발생지역 주민혼란 방지를 위한 사회질서유지 지원 |
자치경찰단 (교통생활안전과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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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통대책반 | 1. 재난발생지역 해상 및 항공 통제현황 파악, 모니터링 2. 교통 두절구간 실태 파악 및 소통대책 지원 3. 연안여객선, 유도선 운항 통제 실시 4. 해상 및 항공분야 긴급수송 지원 |
교통항공국 (교통정책과, 해운항만과, 공항확충지원과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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환경정비반 | 1.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육상 및 해상의 환경오염물질(재난폐기물, 위험물 등) 피해상황 및 처리실태·관리 2. 육상 및 해상의 환경오염물질 처리를 위한 인력·장비·자재 등 지원 3. 재난쓰레기 수거처리 및 임시적환장 설치·운영 지도·확인 4. 각 부서 및 행정시 복구현황 파악 |
환경보전국 (생활환경과, 해양산업과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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물자자원지원반 | 1. 국가방재자원 필요지역 소요현황 파악 2. 유관기관 및 자치단체, 민간보유 및 잉여자원 현황 파악 및 지원활동 전개 3. 국가방재자원 지원에 대한 추적 관리 |
도민안전실 (재난대응과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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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계부서 및 유관기관 | 관계부서 및 유관기관별 재난관리 13개 협업 기능 유형별 주요임무 지원 |
통합지원본부 실무반 편성 및 임무
직 책 별 | 주 요 임 무 | 비고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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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장총괄․조정관 (합동지휘) |
○ 현장대응활동의 총괄 지휘·조정·통제 ○ 현장상황의 판단 및 평가 ○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대응목표 수립 ○ 적절한 재난현장 대응조직 구성 ○ 대응목표에 기반 한 현장자원 관리 ○ 현장지휘소 설치와 관련한 사항 ○ 안전, 연락, 공보 등 역할수행(임명 전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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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보관 | ○ 주민, 미디어 및 재난관련 정보를 다루는 기관에 대한 대응 ○ 정보 수집, 확인, 조율 및 배포 ○ 주민, 미디어 등 공공정보 모니터링 ○ 연합정보센터 설치 관련 사항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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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락관 | ○ 현장지휘자의 연락점 역할 ○ 유관기관 대표자들과 연락, 정보 제공 ○ 각 기관 대표자들의 의견 조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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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전관 | ○ 현장대응에 있어 안전과 관련된 모든 사안에 대한 조언(현장대응자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조언 포함) ○ 현장의 위험성을 지속적으로 평가 ○ 다수기관 안전 확보를 위한 조정 ○ 재난대응시 안전하지 않은 행위를 중단시킬 수 있는 권한 행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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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영부 | ※ 재난별 필요 대응업무 추가․삭제 가능 | ○ 직접적인 현장대응활동에 대한 책임 ○ 필요한 전술 결정 ○ 필요시 하위조직을 구성하여 대응업무를 할당하는 등 임무 부여 ○ 현장활동계획(IAP) 작성에 직접적으로 관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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계획부 | 상황분석‧ 대응 기획반 |
○ 재난상황정보를 수집·분석·정리하여 현장지휘자에게 보고 ○ 현장대응요원들과의 상황공유 ○ 현장대응계획의 작성 책임(단, 12시간 이상 대응활동 전개 시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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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원현황 관리반 |
○ 현장대응에 배치된 자원상태 기록 관리 ○ 자원수요 예측 ○ 추가 자원 투입 시 수습 효과 평가 ○ 대응 종료 시 안전하고 효율적 동원해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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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록 관리반 | ○ 현장대응과 관련된 모든 문서의 수집·기록 및 유지관리 | ||
기술 전문가 | ○ 재난현장 대응편제 내에서 활용될 수 있는 전문적 기술을 가진 인력으로서, 대응활동과 관련된 자문 실시 | ||
자원 보급부 | 통신반 | ○ 통신계획 수립 ○ 재난현장에 필요한 통신 장비의 설치·유지보수 및 관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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급식반 | ○ 현장대응요원에 대한 급식 서비스 제공 ○ 음식에 대한 보안·안전 총괄 책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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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원 보급반 | ○ 인력, 장비, 시설 및 물자 등 재난대응자원의 요청·접수·보관 등 책임 | ||
자원봉사 관리반 |
○ 현장에 동원된 자원봉사자 등의 근무 시간에 대한 기록 및 확인 조치 ○ 부상자에 대한 보상 및 청구해결 등 관리업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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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송수단 확보반 |
○ 재난대응 관련 운송 담당 ○ 운송수단 제공, 차량 유지·보수 및 공급과 이에 대한 사용기록 작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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의료반 | ○ 현장대응요원에 대한 의료 서비스 제공 | ||
시설반 | ○ 현장대응요원에 대한 편의시설 제공 |